차틀 봐야 하는 이유와 기본적으로 보는 방법 > 투자기초
투자기초

차틀 봐야 하는 이유와 기본적으로 보는 방법

조회 62회 댓글 0건

차트 그거 그래프 나오고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고

지수 오르면 같이 오르는 경우 많고 내리면 같이 내리는 경우도 흔하고 그런데 봐야 하나 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그거 봐서 될것 같으면 그것만 보면 되지 뭣하러 재무나 시황같은것 보나!


제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몰랐을 때 이야기 이고 차트를 잘은 몰라도 기본적인것은 볼 줄 알아야 합니다.

aa78a9cf657cacda904bea4ccf303631_1737595172_7372.png
위에 보면 이전의 고점(64,246) 부분에서 돌파하지 못하고 떨어졌지요.

이것만 그럴까요 그런것만 가져와서 그런것일까요? 내가 돈이 없다고 남도 없는것은 아니라는것 아시죠.


그렇다면 한번에 기본적으로 몇 억씩 주식을 사는 사람은 어떤 기준으로 사고 어떤 기준으로 팔까요?

이전에 어디까지 올라간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그 가격에 오면 어떤 심리를 가질까요?

혹시 모르니 일부라도 팔거나 또는 욕심 부리지 말고 일단 팔고 보자 하는 심리가 있을까요? 없을까요?


위 차트는 저항에 대한 부분입니다. 차트에 선을 긋는것은 기본적으로 지지와 저항을 보기 위함 입니다.

시간이 될 때 마다 선을 그어보세요. 고점과 저점 부분에 선을 그어 보시면 희안하게 맞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 돌파: 이전 고점을 넘어서는것 - 손절하면 눌림에서 받아준다

* 눌림: 떨어지고 오르기 바로 직전 - 팔면 돌파에서 받아준다


● 기본적으로 보는 방법

1) 고점만 선을 그어 보세요. 더 올라 간 경우 내려 올 때 이 부분은 지지가 됩니다.

2) 저점만 선을 그어 보세요. 100%란 없지만 상당수 맞는 부분이 보일 것 입니다.

중요한 것은 아무 종목에서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 거래대금이 많이 터진 종목만 하는것입니다. 하락장에서 최소 500억 이상

거래도 별로 없는 시장에서 관심도 없는 종목에 대해서는 1주도 안 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급주, 세력주, 수급세력주 이렇게 같은지 다른지 보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제가 봤을 때 현재는 세력주가 좀 더 자연스럽다고 보여집니다.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구글플러스로 공유
전체 37건 1 페이지
  • profile_image 국내 주식시장에서 쓰이는 용어에 대한 것으로 전 처음에 세력주라고 해서 거대한 자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주가를 움직이는 그런 작전주 같은 개념으로 이해를 하고 있었는데요. 틀린 말은 아닐 수 있지만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잘못 이해 할 수 있는 부분이라서 정리를 해봤습니다.돈이 어디서 오는가에 따라서 분류를 하는것으로 실적이 좋아도 장이 않좋을때 외인들이 팔고 나가면 오르지 않는것 처럼 돈의 흐름에 대한 것을 이해 하는것이 좋습니다.  세력주수급주가 아닌것을 세력주라고 하는데요. 투신, 연기금, 외인 등이 사지 않는것을 크게 세력주라고 합니다. 외인으로 수급이 찍히는것이 있는데요 이것 무시하시고 투신이나 연기금이 10…
  • profile_image 지수는 상장된 전체의 평균이라고 볼수 있지요. 그렇다면 대체로 지수가 10% 정도 빠지면 5~20% 사이가 많을까요?그럴 수도 있지만 생각과 무척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문제는 사람들이 많이산 종목의 경우가 더 그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평선 기준으로 하는것도 나쁘지 않은데요일봉기준 20이평을 5이평이 뚤고 내려가면 현금을 00% 확보한다. 그리고 회복하지 못하고 더 내려간다 그러면 00% 확보 이후엔 갭상승하여 올라가면 못 잡을 수 있으니 버틴다.(물론 위 현금확보 한 다음 갭상승하여 못 잡을 수 있지만 이후 손실의 가능성을 보고 판단 해야 합니다.)일반적으로 지수 10%정도 빠지면 30~40%는 어렵지 않게 볼 수 …
  • profile_image 주식시장에서의 레버리지(Leverage)란?레버리지란 자기 자본보다 더 많은 자금을 활용하여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는 기법을 의미하며 쉽게 말해 빌린 돈으로 투자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주식 시장에서 레버리지는 두 가지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1) 레버리지 상품(ETF, 파생상품 등)2) 대출을 활용한 레버리지결론부터 말하면 레버리지를 활용하고 싶다면 직접 돈을 빌리는 2번) 대출을 통한 레버리지를 하는게 좋다. ▶ 레버리지 상품(ETF, 파생상품 등)수수료가 대출이자 보다 적지만 20% 이상 손실이 나면서 부터 원금 회복에 대한 문제점이 생기며 심리적 압박이 굉장해 진다. 작은 돈으로 큰 수익을 얻고자 나도 해본적이 있…
  • profile_image KODEX CD1년금리플러스액티브(합성) 중간중간 배당락이라고 까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깜작 놀랐습니다. 세상에 계속 우상향 하는줄 알았는데 마이너스라니 엇그제 뉴스에서 레고랜드때 채권 손실난것 돌려막기 했다고 하던데 그건가?정확히는 더 알아봐야 겠지만 상품의 특성인것 같습니다.그리고 이게 매수 매도 마크 찍히는것은 매수 금액에 찍히지만수정된 가격으로 표시되어 차트에선 내가 산 금액이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엔 어찌 된일인가 고객센터 문의 하려 했죠확인하다 보니 배당락이라고 까이고 있었네요. 그럼 CMA에 넣어야지 매수 할때 수수료도 나가는데 뭣하라 이런 상품을 이용하나요 좀 귀찮아도 CMA로 이체해야 겠습니다.KOD…
  • profile_image 해외에 투자하면서 예탁이 되는 경우 통계를 가지고 있어 알 수 있는 방법으로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미국주식 좋다고 아무거나 사지 마시고 집단지성을 활용해 보세요.여기서 집단지성이고 뭐고 x3 인것은 절대 절대 처다도 보시면 안됩니다.운이 나쁘면 한방에 갑니다.투자는 수익을 내기 위해서 손실을 회피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길게 갑니다.2024.08.05 였던가요 이동편균선 무시하고 하루에 그렇게 떨어 질 수 있습니다. 지수가 그렇게 떨어지면 알주식은 더 한것도 많다는 것입니다.
  • profile_image 주식용 컴퓨터는 인텔 CPU 사용해야 하며 PC용과 휴대할 수 있는 노트북을 생각 할 수 있는데 여기선 노트북에 관한 것입니다.그리고 노트북에서 시즈모드용으로 사용할 용도 입니다. 즉 휴대용이 아니라는것으로 저전력의 잇점과 배터리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한 용도 입니다.이글은 가성비에 대한것으로 여유 있으면 현재 나오는 제품으로 좋은것 사시면 됩니다.* 주식용 PC(테크스탑) 용도로 사용하실분은 - i5 CPU: 이정도면 충분 합니다. - 램 최소 32G: 16기가면 충분하단 말 밎지 마세요. 브라우저와 여러가지 띄우면 이정도 있어야함.- SSD 최소 512G 권장: 사용하다보면 이것도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램 문제…
  • profile_image 아무리 찾아도 PC에서 하는것은 찾지 못했습니다.그래서 모바일 어플을 설치하고 계좌를 추가 개설해 사용하고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한번에 2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2개월이 지나야 추가 계좌 개설이 가능 키움 추가 계좌 개설시 필요한것(아래 신분증을 제외하면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이 있으면 됨)  - 신분증  - 모바일 키움 어플(MTS)  - 문자를 받을 수 있는 전화번호  - 계좌인증을 하기 때문에 계좌에 입금된 사용자명의 숫자를 볼 수 있어야함  어플실행하고 메뉴를 클릭한 다음 "자산/뱅킹" 메뉴를 선택하면 그 아래쪽에 "계좌개설" 이라고 있습니다.이렇게 계좌를 개설 후 종가베팅만 하는 전용 계좌를 사용하여 …

상업적 이용 금지. 컨텐츠는 개인 용도로만 사용이 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