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시장에서의 세력주, 세력 수급주, 수급주의 구분에 대한것 > 투자기초
투자기초

국내주식시장에서의 세력주, 세력 수급주, 수급주의 구분에 대한것

조회 537회 댓글 0건
  • 현재 페이지 주소 복사
  • 페이스북으로 공유
  • X 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 네이버 카페 공유하기
  • 네이버 라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 공유하기
  • 링크드인으로 공유하기
  • 핀터레스트에 공유하기

국내 주식시장에서 쓰이는 용어에 대한 것으로 전 처음에 세력주라고 해서 거대한 자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주가를 움직이는 그런 작전주 같은 개념으로 이해를 하고 있었는데요. 틀린 말은 아닐 수 있지만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잘못 이해 할 수 있는 부분이라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돈이 어디서 오는가에 따라서 분류를 하는것으로 실적이 좋아도 장이 않좋을때 외인들이 팔고 나가면 오르지 않는것 처럼 돈의 흐름에 대한 것을 이해 하는것이 좋습니다.



 

● 세력주

수급주가 아닌것을 세력주라고 하는데요. 투신, 연기금, 외인 등이 사지 않는것을 크게 세력주라고 합니다. 외인으로 수급이 찍히는것이 있는데요 이것 무시하시고 투신이나 연기금이 10억 단위로 자주 사는 경우가 아니면 세력주 입니다. 상한가 종목 자주 나오고 동전주에서도 자주 나오는데 안하는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저 같은 경우 예전엔 보기도 했는데 지금은 보지도 않고 뭐가 상한가 가는지 관심도 없습니다.

급등락이 무척심하고 주식 시장의 감이 좋은 사람은 큰 돈을 벌수 있습니다만 현실은 모두 버는것이 아니라 모두 잃고 일부가 돈을 법니다.


● 세력 수급주

본래 세력주인데 기업의 실적이 좋거나 하면 투신, 사모펀드 수급이 들어 옵니다. 10억 이상으로 투신 연기금 사모펀드에서 돈이 들어오는 경우를 말하지만 그런데 오래 가지 못하고 다시 다 매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수급주

시총이 크면서 기업실적이 좋거나 현재는 실적이 별로여도 향후 큰 매출이 기대되는 경우 사모펀드, 투신, 연기금 등에서 매수하는 업종입니다

쉬운예로 삼성전자, 현대로템, ... 우리가 큰회사라고 알고 있는 그런 곳입니다.

세력주에 비해 움직임이 느립니다. 즉, 상한가 종목이 거의 안나온다고 보시면 되는데 가끔 나오기도 합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처럼

기관은 시총이 큰 회사에 투자를 해야 빠져 나오기 쉽습니다. 

그리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세력주에 비해 많기 때문에 개인도 수급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수급주가 아니면 모두 세력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급주가 세력주 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수학처럼 1 + 1 = 2 라고 생각하지 말고 유연하게 적응해야 합니다.

고정된것이 있다는 생각을 가지는것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상황이 바뀌면 생각도 같이 바뀌어야 합니다.

시장이 작동하는 원리를 알아야 하고 급등은 왜? 발생하고 반대로 급락이 발생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올라가는 이유를 모두 찾아서 기록하고 암기하고 있어야 합니다.


누군가 출발을 시키면 그 전에 탑승을 대기하고 있다가 같이 올라탑니다.

저도 아침마다 오늘은 누가 출발을 할까 하고 탑승 준비를 하는데 제가 기다리는것은 출발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네요.

계속 보면 점점 좋아 지겠고 출발하는것이 뭔지 점점 적중율이 높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 들이면 아래와 같은데 현대건설이 원전주에 들어가 있네요.

이럿듯 현대건설이 오르니까 건설주 덜 오른것을 사야겠다 하면 잘못한 것입니다.


▷ 원전주

  - 수급주: 두산에너빌리티, 비에이치아이, 현대건설

  - 세력주: 우진엔텍, ..

  비에이치아이 같은 경우는 수급현황을 봐야 겠네요~ 주가를 누가 끌어 올리느냐를 잘 봐야 합니다.


▷ 엔터주

  - 수급주: 하이브, 에스엠, ..

  - 세력주: 아티스트스튜디오, ..


▷ 코로나 관련주

  - 수급주: 씨젠

  - 세력주: 랩지노믹스, 수젠텍



위와 관계능 없지만 욕심이 화를 부를 수 있는 부분을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금액이 적을 수록 큰것을 노리는 심리가 있지요. 경기침체가 오면 부자들이 투자한 금액이 커서 큰 손해를 본다고 하지만 현실은 여유 자금이 있어 쌀 때 끓어 모아 더 부자가 됩니다.


◆ 주가 매크로 이슈

아래 한가지가 주도적으로 이뤄지는것이 아니라 사건이 생긴다음 경기가 좋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구조적인 문제로 갈 수 있으니 계획을 철저하게 잘 세워야 되는거죠. 물린게 5년 갈 수 있으니 5년치 생활비는 있어야 된다는 소리?

- 구조적(평균 -57%): 금융 버블과 구조적 불균형, 은행위기 등으로 시작. 회복까지 10년 이상 소요

- 경기순환적(평균 -31%): 금리 인상, 경기침체, 이익 감소 등 경제 사이클 발생. 회복까지 5년.

- 사건주도형(평균 -27%): 전쟁, 팬데믹, 무역 전쟁 등 단발성 충격. 회복까지 약 1년. - 2025년 이것일까요. 일부는 이미 침체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위쪽것


폭락중이다. 그렇다면 위 하락 부근에서 1차 매수하고 2차 3차 4차 그리고 매수하지 못한것이 있을때는 오를때의 기준을 잡아 놓고 매수 계획을 세우거나 보내 주는것이 좋습니다.

현금만 남아 있다면 살면서 기회는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지금 잡지 못하면 큰일날것 같은 그 기분을 통제 해야 되죠~


  • 현재 페이지 주소 복사
  • 페이스북으로 공유
  • X 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 네이버 카페 공유하기
  • 네이버 라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 공유하기
  • 링크드인으로 공유하기
  • 핀터레스트에 공유하기
전체 46건 1 페이지
  • profile_image 긴윗꼬리는 확율이 무척 높은 고점 신호로서 고민을 많이 해야 하는 되는 자리인데.누구는 손절의 자리이자 누구는 이익실현의 자리가 될 수 있습니다.문제는 참다 참다 이제 들어왔는데 이런것을 만났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데 인데.미래를 안다면 결정은 쉬워지겠지요.그리고 들어오기 전에 결정이 되어 있다면 그래도 고민은 하겠지만 결정을 하겠지요.그래서 들어갈때 참고 참고 또 참고CNN의 공포와탐욕 지수를 보던지 아니면 VIX 얼마이상일때 들어간다고 마음을 먹던지 자신만의 기준으로 바닥일 가능성이 높을때 들어가야 손절이 쉽습니다.우선 손실이 아니라면 주식 시장은 없어지지 않고 내년에도 그 이후에도 열리지 때문에 재 도전 할 수 있습…
  • profile_image 쉬운예를 들어 본다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겠습니다.한겨울에 모두가 반팔 셔츠를 사 입는다면 "지금은 겨울"이라는 내 판단이 백번 옳더라도 셔츠 가격은 오를 것이며시장에서 보상받는 것은 옳은 사람이 아니라 군중과 같은 방향으로 걷는 사람이다.하지만 정상으로 돌아갑니다.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것들은 어떤가요?- 우주에 IDC(데이터 센터)를 짓겠다.- 우크라이나 재건주- 메모리 압축 기술로 MU 폭락- QMMM홀딩스 AI와 블록체인을 결합한 신사업 플랫폼을 추진- 게임스톱(2021)이런 명확한 것들은 버틸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이유가 터무니없다 하더라도 대다수 투자자가…
  • profile_image 네덜란드의 듈립때부터 그랬다는 정말 오래된것으로 주도하고 있는것이 무너지만 나머지는 더 무너집니다.그렇기 때문에 부동산은 강남을 보고 주식은 그때 시대에 맞는 대장주를 봐야 하는 이유인것입니다.오늘 양봉 마감 하려던 주가가 설마 파업까지? 라고 생각했던것이 무너지면서 급락이 나왔는데 언젠가 해결은 되겠지요.섹터대장주 시장주도주 모두 각각 대장주의 역활에서 기본의미는 같지만 약간의 차이는 있기는 하지만 대장주가 중요하구나 생각하면 됩니다. 삼성전자 노조의 파업 결정 소식이 전해지자 코스피 지수는 일제히 하락 했는데 반도체, 금융, 바이오, 자동차 — 업종을 가리지 않고 모든 종목이 함께 내려앉았다. 주식…
  • profile_image 오늘 아침에 필반지수 보니 MU가 +2% 넘가 상승해서 정확히 기억 나질 않는것을 확인하면서 정리한 글입니다.시황을 봤을 때 계속 하락하는데 언제 바닥인지 모르는데 이때 좋은 뉴스 나오고 빠진것에 절반이상 회복하면 찐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때 들어가도 먹을게 있기 때문에 참고 또 참고 참는것도 현명한 방법중 하나 입니다. 아니면 일정 기준을 세워두고 기계적으로 해야 하는데 해보면 둘 다 쉽지 않습니다.지난것 보고 판단하는것은 무척 쉽고 이는 올림픽 경기장 관중석에서 선수를 바라 보는것 만큼 쉽지요.  데드캣바운스 정의큰 폭의 하락 직후 일시적 또는 기술적으로 살짝 반등하지만 하락분의 절반(50%)도 회복하지…
  • profile_image 아래는 하락 추세선인데 NXT 종베 시간에 오르고 있어서 그려 봤던것을 다시 그려본것입니다.설마 국장 종베할 시간에 개인이 사게 하도록 미장 선물 올린것은 우연 이겠지요?오늘 국장 많이 떨어졌는데 이런 경우 시황을 생각하고 다음날에도 떨어질 수 있을 가능성을 생각해서 떨어질것 같으면 종베를 하지 않은것이 좋은데 대략 이런 방식으로 예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보통 다른 나라 방문 할때는 실무진에서 중요사항 사실상 다 합의 하고 대통령은 인사하고 도장 찍으러 가기 때문에 잘 된 부분이 있으니 가겠지하고 올랐던 부분은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이 이상한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국채 금리도 올랐지 이란 전쟁은 종전할 기미는 보이지 않고…
  • profile_image 산업 리포트를 잘 봐야 합니다. 예를 들면 워런버핏의 경우도 자신이 맞춘것이 그렇게 많지 않다고 하지요.큰 흐름의 방향을 맞추면 매수해서 기다리면 큰 수익을 주기 때문에 그렇습니다.예를 들면 앞으로 집에 서버가 1대씩 있다면 어디에 있을까요?이건 오래된것이지만 조건은 항상 전기가 들어와야 하고 화면도 있으면 좋습니다. 답은: 냉장고  그런데 가격이 문제이겠지만 상위 고급 모델에 들어가면 되기 때문에 문제 될것도 없지만 최소한 현재 맥미니 정도는 들어가야 하는데 가격이 좀 될듯 합니다.현재 보다 더 발전 되어야 하겠지만 AI 에이전트가 로컬용으로 들어가면 개인정보에 대한 걱정이 사라지게 됩니다.
  • profile_image 결론 부터 말하면 알주식 공매도는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지수 인버스는 시황을 보고 할 수 있겠지만 짧게 가져가야 합니다.절대 레버리지는 사용하지 마세요.단순한 예를 들어보면.많이 올라서 10만원짜리가 5만원으로 떨어졌으면 +50% 이지만 10만원이 20만원으로 오르면 0원 됩니다.추천을 하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첫째 갑자기 크게 오를 수 있습니다.둘째 화폐가치의 하락과 경제 발전으로 길게 보면 오르는게 맞습니다.그리고 하고 싶다면 아래 정도 이겠지요.저점대비 최소 500% 이상 또는 가능한 1000% 상승.그런데 돈은 못 벌고 있는데 테마로 역여서 강하게 상승중인데 현재 지수 고점으로 보이는데(미…

상업적 이용 금지. 컨텐츠는 개인 용도로만 사용이 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