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주식의 PER, PBR, 배당수익율 보는 사이트 > 투자기초
투자기초

중요주식의 PER, PBR, 배당수익율 보는 사이트

조회 1,861회 댓글 0건
  • 현재 페이지 주소 복사
  • 페이스북으로 공유
  • X 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 네이버 카페 공유하기
  • 네이버 라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 공유하기
  • 링크드인으로 공유하기
  • 핀터레스트에 공유하기

주가에 대한 수익이 주식의 가치를 나타내는것은 아닙니다.
수치에 대한것만 보면 수학자나 경제학과 회계사 분들이 모두 큰 수익을 거둬야 맞습니다.
단 이런 수치는 현재 어느상태 인지 참고할 만한 좋은 지표 일뿐 입니다.


개별지수 - 한국거래소 | 정보데이터시스템 (krx.co.kr)

--> 2026년부터 로그인 방식으로 변경 되었지만 로그인 후 위 주소 들어가면 볼 수 있습니다.


통계 - KRX | 정보데이터시스템



위 사이트는 코스피 전체를 대표하는 곳은 아닙니다. 구성종목수가 833개 입니다.

현재 대략 코스피가 930개, 코스닥이 1500개가 넘습니다.


PER, 배당수익율, PBR 보는 사이트

현재 고평가 인가 저평가 인가에 대한 부분을 확인때 사용하는 지표중 하나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CNN의 공포와 탐욕도 있고 버핏지수도 있고 여러가지 지표가 있는데 그런것중 하나일뿐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물론 어느용도로 보느냐에 따라 가치는 또한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 PER (Price Earnings Ratio)

PER은 주가 수익비율을 뜻하며, 기업의 주가가 얼마나 고평가 혹은 저평가되어 있는지를 판단하는 주요 지표 중 하나입니다. 계산식은 '현재 주가 / 주당 순이익'으로, 이 값이 높을수록 주식의 가치가 고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낮을수록 주식의 가치가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A회사의 주당 순이익이 1,000원이고
현재 주가가 10,000원이라면, PER은 10이 됩니다.
이는 A회사의 주당 이익을 회수하기 위해선 10년이 걸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PBR (Price Book-value Ratio)

PBR은 주가 자산가치비율을 뜻하며,
기업의 장부가치 대비 주가가 얼마나 고평가 혹은 저평가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계산식은 '현재 주가 / 주당 장부가치'로, 이 값이 높을수록 주식의 가치가 고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낮을수록 주식의 가치가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B회사의 주당 장부가치가 5,000원이고 현재 주가가 10,000원이라면, PBR은 2가 됩니다.
이는 B회사의 장부가치 대비 주가가 2배로 고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배당수익률

배당수익률은 투자자가 받는 배당금이 투자한 금액 대비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계산식은 '연간 총 배당금 / 현재 주가'로, 이 값이 높을수록 투자수익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C회사의 연간 총 배당금이 500원이고 현재 주가가 10,000원이라면, 배당수익률은 5%가 됩니다.
이는 C회사의 주식을 보유하면 연간 투자금 대비 5%의 수익을 배당금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2024.09.06 ----


 

이전에 올린것 0.84 일때 아무것도 안했던 기억이 ... 오늘 확인해 보니 0.91 입니다. 다음주 내려 간다면 0.8?? 될것 같은데 우선 일부 진입해도 될것으로 보이는데 문제는 미장은 별로 빠진게 없어서 이게 문제 인데 미장이 빠지면 우리도 빠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미장에서 멈출때 까지 기다리는것이 맞을듯 합니다.



● 과거 코스피 종합지수가 PBR 이력

  지수와 PBR의 관계는 시장이 커지면서 달라집니다. 

  10년에 한번은 VIX가 80까지 올라가는데 PBR은 0.6 이하로 떨어진다고 생각 하면 될듯 합니다. 

  1년에 한번은 0.8 부근까지

  3년에 한번은 0.7 정도 생각하면 될까요?


  - 2020.03.19(목)  1457    0.59 - 코로나, CNN공포와탐욕 2

  - 2022.09.30(금)  2155    0.83


  - 2023.10.31(금)  2277    0.83 - 2023년 최저


  - 2024.08.05(월)  2441    0.87 - 일본 엔

  - 2024.11.15(금)  2416    0.85

  - 2024.11.18(월)  2469    0.87

  - 2024.12.09(월)  2360    0.83 - 비상게엄 - 탄핵투표 부결


  - 2025.04.09(수)  2293    0.80 - CNN 공포와탐욕 4


  - 2026.01.19(월)  4900    1.4 이상 - 오래전에 1.8 까지도 있었으니 더 갈 가능성도 있겠습니다.(인버스 크게 들어가면 안됩니다.)

                                          사이클 산업이기 때문에 공매도 배워야할 시기 입니다. 공매도는 업틱룰로 아래로 내려  치는것이 아닙니다.



● 2002년 이후 KOSPI의 PBR 데이터를 분석

  - 2002년 부터 데이터를 봤을때 PBR 1이 안된적이 한번 있는데 2019년 입니다. 0.96 정도

  - 최근 년도가 PBR이 점점 낮아 지는 추세 입니다.



● PBR기준 지수 ETF 계획을 잡고 단계적으로 매수 방법

   - 어디 까지 떨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 많이 먹으려다가 먹지도 못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계획을 잡고 기계적으로 대응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여러가지 지표를 교집합으로 같이 보고 판단. 예) VIX, 공포와탐욕지수, 심리지수 

    0.87    - 20%

    0.86    -

    0.85    - 10%

    0.84    -

    0.83    - 20%

    0.82    -

    0.81    - 20%

    0.80    -


● 2026년 선행이 될 수 있는 증설


- 26년도 1분기까지만 처다 봐야 한다는???

- 미국.이스라엘 - 이란 작년 12일 전쟁이면 이번에도 이정도 까지는 가지 않을까? 또는 한달?


-- 2026.03.04 --

- 트럼프에게는 버티는 것이 결과적으로 더 좋은 경우라고 생각 할 수 있어 이란이 쉽게 항복할까?

- 여기서 이란이 쉽게 끝나면 앞으로는 동네북? 그럼 앞으로 덜 문제가 생기게 하려면 지금 어떻게 하는 것이 더 좋을까?

- x10 파생은 이미 청산이 되었고 x3은 코스피 -33% 이상 떨어져야 청산 될 텐데 그럼 청산된것은 누가 먹는 거임?

- 레버리지 상품의 무서운 점은 회복할때 안될 수 있다는 것이 문제다.

- 쉬다가 작년 처럼 4월에 들어가면 될까? 


- 3저 호황 때 8배 -> 2천년대 4배 ->그럼  이번엔 2배인가? 기간은 4년 이라는데 .... 뭐가 맞을까?

- 2배 주장은 들어 본적이 없어!! 전체 외인 수급은 돈을 빼고 있는데 지수 목표치는 올리는데 뭐가 맞는 것을까?

- 맞는 것은 당연히 행동 봐야 하는 것으로 그래서 예전 부터 행동을 보라고 그랬습니다.



출처: https://t.me/HANAchina/58297

- 3월 폭락하기 전에 은과 비슷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들었는데 비슷하게 갈까요?

- 위 이미지에서 하단은 대략 4200 ~ 4500 이정도쯤 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트럼프가 언제 전쟁을 멈출지..

- 옛날 처럼 내가 크게 혼내 줬으니 불쌍해서 내가 그만 둔다 그러고 그만 둘지도 모른다는 말도 있고. 이건 항복을 받은 것이다.

- 이란 입장에선 드론.미사일 횟수가 줄었다고 하는데 전혀 의미 없는것으로 지금은 현 상태로 유지만 시켜도 목표 달성을 하는 것이다.


- 지금은 전쟁도 문제지만 앞으로 미국 실업율이 더 문제 일 수 있다. 



  • 현재 페이지 주소 복사
  • 페이스북으로 공유
  • X 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네이버 블로그로 공유
  • 네이버 카페 공유하기
  • 네이버 라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 공유하기
  • 링크드인으로 공유하기
  • 핀터레스트에 공유하기
전체 46건 1 페이지
  • profile_image 긴윗꼬리는 확율이 무척 높은 고점 신호로서 고민을 많이 해야 하는 되는 자리인데.누구는 손절의 자리이자 누구는 이익실현의 자리가 될 수 있습니다.문제는 참다 참다 이제 들어왔는데 이런것을 만났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데 인데.미래를 안다면 결정은 쉬워지겠지요.그리고 들어오기 전에 결정이 되어 있다면 그래도 고민은 하겠지만 결정을 하겠지요.그래서 들어갈때 참고 참고 또 참고CNN의 공포와탐욕 지수를 보던지 아니면 VIX 얼마이상일때 들어간다고 마음을 먹던지 자신만의 기준으로 바닥일 가능성이 높을때 들어가야 손절이 쉽습니다.우선 손실이 아니라면 주식 시장은 없어지지 않고 내년에도 그 이후에도 열리지 때문에 재 도전 할 수 있습…
  • profile_image 쉬운예를 들어 본다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겠습니다.한겨울에 모두가 반팔 셔츠를 사 입는다면 "지금은 겨울"이라는 내 판단이 백번 옳더라도 셔츠 가격은 오를 것이며시장에서 보상받는 것은 옳은 사람이 아니라 군중과 같은 방향으로 걷는 사람이다.하지만 정상으로 돌아갑니다.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것들은 어떤가요?- 우주에 IDC(데이터 센터)를 짓겠다.- 우크라이나 재건주- 메모리 압축 기술로 MU 폭락- QMMM홀딩스 AI와 블록체인을 결합한 신사업 플랫폼을 추진- 게임스톱(2021)이런 명확한 것들은 버틸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이유가 터무니없다 하더라도 대다수 투자자가…
  • profile_image 네덜란드의 듈립때부터 그랬다는 정말 오래된것으로 주도하고 있는것이 무너지만 나머지는 더 무너집니다.그렇기 때문에 부동산은 강남을 보고 주식은 그때 시대에 맞는 대장주를 봐야 하는 이유인것입니다.오늘 양봉 마감 하려던 주가가 설마 파업까지? 라고 생각했던것이 무너지면서 급락이 나왔는데 언젠가 해결은 되겠지요.섹터대장주 시장주도주 모두 각각 대장주의 역활에서 기본의미는 같지만 약간의 차이는 있기는 하지만 대장주가 중요하구나 생각하면 됩니다. 삼성전자 노조의 파업 결정 소식이 전해지자 코스피 지수는 일제히 하락 했는데 반도체, 금융, 바이오, 자동차 — 업종을 가리지 않고 모든 종목이 함께 내려앉았다. 주식…
  • profile_image 오늘 아침에 필반지수 보니 MU가 +2% 넘가 상승해서 정확히 기억 나질 않는것을 확인하면서 정리한 글입니다.시황을 봤을 때 계속 하락하는데 언제 바닥인지 모르는데 이때 좋은 뉴스 나오고 빠진것에 절반이상 회복하면 찐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때 들어가도 먹을게 있기 때문에 참고 또 참고 참는것도 현명한 방법중 하나 입니다. 아니면 일정 기준을 세워두고 기계적으로 해야 하는데 해보면 둘 다 쉽지 않습니다.지난것 보고 판단하는것은 무척 쉽고 이는 올림픽 경기장 관중석에서 선수를 바라 보는것 만큼 쉽지요.  데드캣바운스 정의큰 폭의 하락 직후 일시적 또는 기술적으로 살짝 반등하지만 하락분의 절반(50%)도 회복하지…
  • profile_image 아래는 하락 추세선인데 NXT 종베 시간에 오르고 있어서 그려 봤던것을 다시 그려본것입니다.설마 국장 종베할 시간에 개인이 사게 하도록 미장 선물 올린것은 우연 이겠지요?오늘 국장 많이 떨어졌는데 이런 경우 시황을 생각하고 다음날에도 떨어질 수 있을 가능성을 생각해서 떨어질것 같으면 종베를 하지 않은것이 좋은데 대략 이런 방식으로 예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보통 다른 나라 방문 할때는 실무진에서 중요사항 사실상 다 합의 하고 대통령은 인사하고 도장 찍으러 가기 때문에 잘 된 부분이 있으니 가겠지하고 올랐던 부분은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이 이상한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국채 금리도 올랐지 이란 전쟁은 종전할 기미는 보이지 않고…
  • profile_image 산업 리포트를 잘 봐야 합니다. 예를 들면 워런버핏의 경우도 자신이 맞춘것이 그렇게 많지 않다고 하지요.큰 흐름의 방향을 맞추면 매수해서 기다리면 큰 수익을 주기 때문에 그렇습니다.예를 들면 앞으로 집에 서버가 1대씩 있다면 어디에 있을까요?이건 오래된것이지만 조건은 항상 전기가 들어와야 하고 화면도 있으면 좋습니다. 답은: 냉장고  그런데 가격이 문제이겠지만 상위 고급 모델에 들어가면 되기 때문에 문제 될것도 없지만 최소한 현재 맥미니 정도는 들어가야 하는데 가격이 좀 될듯 합니다.현재 보다 더 발전 되어야 하겠지만 AI 에이전트가 로컬용으로 들어가면 개인정보에 대한 걱정이 사라지게 됩니다.
  • profile_image 결론 부터 말하면 알주식 공매도는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지수 인버스는 시황을 보고 할 수 있겠지만 짧게 가져가야 합니다.절대 레버리지는 사용하지 마세요.단순한 예를 들어보면.많이 올라서 10만원짜리가 5만원으로 떨어졌으면 +50% 이지만 10만원이 20만원으로 오르면 0원 됩니다.추천을 하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첫째 갑자기 크게 오를 수 있습니다.둘째 화폐가치의 하락과 경제 발전으로 길게 보면 오르는게 맞습니다.그리고 하고 싶다면 아래 정도 이겠지요.저점대비 최소 500% 이상 또는 가능한 1000% 상승.그런데 돈은 못 벌고 있는데 테마로 역여서 강하게 상승중인데 현재 지수 고점으로 보이는데(미…

상업적 이용 금지. 컨텐츠는 개인 용도로만 사용이 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