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협회 신용잔고 추이 보는법
신용잔고 추이를 볼 수 있는곳은 금융투자협회 입니다.
안타까운? 일이기도 하지만 주가의 바닥을 논할때 말하곤 하는것중 하나 입니다.
몇가지 규칙을 정하고 욕심만 버려도 큰 문제는 생기지 않고 레버리지 사용하지 말고 몇가지 만 잘 지켜도 되는데 알고도 못하는것중 하나입니다.
점점 경험이 많아 지면서 그렇게 하면 안된 경험을 토대로 나의 행동이 스스로 변하게 되는 것도 경험하게 되죠.
왜냐하면, 알면 그렇게 안하지요
1) 금융투자협회 아래 사이트를 들어갑니다.
신용잔고 추이 보는법은 먼저 아래 이미지 처럼 주식 메뉴를 선택 합니다.
2) 주식 > 신용공여현황 > 신용공여 잔고 추이
수치는 2일 후에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수요일인데 월요일것을 볼 수 있네요.
이것을 보는 이유는 저점을 확인하기 위한것중 하나 입니다.
줄었다가 늘어나는 시점이 확실한 저점을 지나 가는것인데 그에 대한 기간이 최소 10일 정도는 봐야 정확도가 높아 질 텐데 ... 그정도면 주가가 상당히 올라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는 이익보다는 손해를 덜 보는것이 장기적으로 이익이란것을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
● 키움 HTS에서는 0201을 통해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 심법을 키우고 계획적으로 대출을 받는것이 신용을 사용하는것보다 시간이 소요되서 그렇지 저렴합니다.
- 이순신 장군이 승리를 많이 할 수 있었던것은 이길 수 있는 싸움만 했기 때문 입니다.
● 주식도 최종적으로는 공급과 수요에 의해서 움직인다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가치에 대한 계산도 결국엔 그것을 기반으로 수요가 있을것이란 예측 때문에 하는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계산 결과가 좋아도 수요가 없는 경우도 있다느 것을 아실 것.
2024.06.25(화) 최근 엔비디아 말이 많았는데요.(좋은쪽으로) 우선 당장은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수요보다는 공급이 더 많은것으로 쉽게 해석하면 될것으로 보입니다.
28일(금)까지 떨어지면 이번에 인텍스나 좀 담아야 겠습니다.
누가 얼마를 벌었던지 신경 쓸 필요 없이 내가 원하는 형태의 가격이 올 때 까지 기다리는 것은 큰 능력 입니다.
(내가 모르는 사람이 벌면 관계 없는데 문제는 잘 알고 있는 사람이 벌면 심리적인 영향이 큰것은 누구나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