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과 거래대금 어느것으로 보는것이 맞나 > 투자기초
투자기초

거래량과 거래대금 어느것으로 보는것이 맞나

조회 22회 댓글 0건

결론부터 말하면 거래대금으로 봐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기본설정이 모두 거래량으로 되어 있습니다. 왜? 그런지는 저도 모르겠지만

저 보고 만들라고 하면 거래량으로 만들겠어요? 

왜냐하면 많아 보이는 것이 보여주는 입장에선 나쁠 이유는 없으니까요. 그래서 일까요?

73de0e8c97fee7f72c8c6b15c3cd4b5b_1732083905_5512.png


위 예를 들면 삼부토건 4천만주 그리고 아래 에이럭스 9백4십만주 비교를 해보면 간단하게 에이럭스가 2배 이상 거래대금이 많습니다.

우리는 투자를 할때 몇개 살까에 대한 고민도 하지만 최종적으로 백만원 천만원 1억 이런식으로 금액으로 최종 결정을 합니다.

거래량은 금액에 따라 갯수가 달라지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주도하고 있는것이 무엇인지 보기 위해선 거래한 횟수 보다는 금액으로 보는것이 더 정확합니다.

이건 주식뿐만이 아니라 다른것도 크게 다르지 않을것이라 봅니다.


그리고 또 다른 문제는 1천원 하던것이 3천원으로 오르면 같은 거래대금이 있을 경우 거래량은 1/3로 줄어 듭니다.

즉, 같은 금액이 왔다 갔다 했어도 거래량은 줄어든것으로 나오기 때문에 착각을 할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반대로 같은 거래량일 경우 거래대금은 3배가 더 높은 경우가 됩니다.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구글플러스로 공유
전체 24건 1 페이지
  • profile_image 결론부터 말하면 뇌동매매의 기미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선물 투자는 하지 말자 입니다.보통 선물은 승:패를 맞추는 게임이다.옵션은 스코어까지 맞춰야 한다. 이번 고려아연 사건에서 선물로 하락을 베팅 했다가 문제가 발생하여 유튜브를 그만 하겠다는 사건이 하나 있었는데요~이런경우는 덧글을 보면 좀 도움이 되는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적은 거래량에서 주가가 갑자기 큰 폭으로 올라서 큰 손해를 보게 된 사건 입니다.보통 경영권 분쟁으로 오른 주가는 지…
  • profile_image 보통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많이 떨어진 주식을 좋아 합니다.언젠가는 오르겠지의 심리적인것도 있고 경기사이클이 있으니 가지고 있으면 된다.하지만 현실은 해보시면 알지만 떨어지고 있는것은 한없이 떨어지고 횡보하고 있는것은 한없이 횡보하다가 떨어지는 경우도 다반사 입니다. 물론 계절성이나 방위산업 처럼 중동에서 뭔가 터지만 오르기도 합니다. 주식은 가는놈이 가기 때문에 상승하고 있는것에 올라타는 기법입니다.그리고 상승추세에 있는것에 예…
  • profile_image 주식은 노오력~ 입니다. 많이 보면 많은것을 생각하게 되고 더 많은 것을 알게 됩니다.아래는 그런것중 하나 인데요 우리가 연기금은 꾸준히 사기 때무넹 신뢰도를 높게 사는데 꼭 그런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이런!! 내가 사면 내라고 내가 팔면 오르는 경우 일까요?제가 손절 친거인데요 전 다시 들어갔습니다. 외국인이 몇일동안 매수 하고 있고 투신도 같이 붙어서 손절친 금액 회복이나좀 하자는 마음으로 매수 했습니다.주식은 기법도 중요하지만 심법이 무척…
  • profile_image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에 성공하려면 특별한 재능이 필요하다고 생각 하는데요~ 빠르게 시장 흐름을 읽어내고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능력이 있다면 좋겠지만 결국 주식 투자에서 성공하는 핵심은 꾸준한 노력과 철저한 데이터 분석입니다.어제 한달 동안 외국인 매수 평균가격 데이터를 분석해보며 느낀 점이 있는데 단순히 정보를 공유하려는 목적뿐 아니라 데이터를 꾸준히 추적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투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함이었습니다.주식 투자에서 중요한…
  • profile_image 대형주와 중소형주 같다고 볼 수 없지만 대형주의 경우는 기관, 외국인이 많이 사는 종목입니다.그리고 외국인이 끌어올리고 내린다고 하지만 소형주처럼 하루 20%씩 오르고 그러지 못하기도 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이동평균선 기준으로 매매를 해도 잘 맞는 편입니다.하이닉스에 대한 예인데요. 기관은 6월부터 아니 그전 부터 팔고 있었네요.현재는 상당 부분 많이 팔았습니다.기관에서 이렇게 팔고 또 살까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반도체 사이클이 3년은 …
  • profile_image 새로운 기술은 사람들을 열광하게 합니다.올해 AI에 대한 부분 뿐만이 아니라 오래전 절도도 그랬고 반도체 ... 모든 것이 그랬습니다.특히 주식시장은 새로운것을 좋아하고 미래에 낳아질 수 있는것을 무척 좋아 합니다.기대치가 있는것을 좋아 합니다.그렇다면 식상한것은 좋아 하지는 않습니다. 새로운 사이클로 건설, 조선 등 좋아 질 수 있지만 예전 같지는 않다는 의미 입니다. * 가트너 하이프 사이클 단계- 혁신의 촉발- 과장된 기대의 정점- 환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