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수익을 내는 올웨더 포트폴리오란
ETF가 뭔가요. 전체 시장 또는 섹터별 시장을 사는 방식 입니다.
그리고 투자할 수 있는 자산은 주식만 있는것이 아니라 채권, 예금, 원자재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간혹 모두가 같이 폭락을 하지만 때로는 서로 보완을 해주곤 합니다.
꾸준한 수익을 내는 올웨더 포트폴리오란 간단하게 말하면
전체 주식 시장을 묶어 놓은 KODEX ETF에 전체 투자자산의 ETF의 묶음이라고 생각해도 된다고 설명을 합니다.
(미국엔 상당된 ETF 도 있습니다:
단, 큰 수익을 기대하긴 힘들지만 꾸준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 소개된 사이트는 참고를 하시고. 작년에 문제가 있었는데 채권이 주식과 같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을 하였습니다.
물론 나만 떨어진것이 아니라 남들도 같이 떨어졌으면 상대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았을 수 있지만 포트폴리오엔 문제가 있는것입니다.
노력을 적게해도 되는것이지 아예 신경을 안써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아래처럼 하려 합니다.
전체 자산에서
CMA등 예금: 50%
올웨더 포트폴이오: 50%
1) CMA로는 1년에 1달안에 8% 이상 폭락하면 30%만 KODEX ETF에 넣습니다.
나머지 남겨두는 이유는 15% 이상 25% 이상 폭락이 2~4년 사이에 있기 때문에 이때 더 넣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반드시 나만의 적정한 수익이 생기면 무조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환매 하여 다시 CMA 또는 예금에 넣습니다.
2)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구성은: 주식(40%), 채권 or 예금(40%), 원자재(20%)
이 부분은 본인의 성향에 맞게 좀 조절 하시면 좋겟습니다.
상승장에선 주식의 비중을 높이면 수익이 높을 것입니다. 하락장에선 줄이는 것이 좋고.
문제는 하락장, 상승장을 정확히 알기는 힘들다는 것이 문제 인데요. 현재는 많이 떨어졌고 하니 상승장 쪽이겠습니다.
이 방식은 최소한 가끔식 경제 상황을 주간이라도 모니터링을 해야 합니다.
전혀 신경을 안쓰는 방식은 아닙니다.
많이 해보시면 아시겠습니다. 누구나 항상 수익을 내곤 합니다. 문제는 언제가 많이 잃어서 전체적으로 손해를 보게 되는데 여기서 착안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많이 잃지만 않으면 난 이익을 보는 것이다.
그래서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다는 것이 솔절매 인것입니다.
(이 문장을 이해 못해서 안되는 것이 아니라는것도 경험이 쌓이게 되면 아시게 됩니다.)
아래에서 H가 붙은것은 환헷지를 해주는 상품입니다.
가능하면 헷지를 해주는것이 더 안정적입니다. 2023년 처럼 이익을 볼 수 있지만 안정적인 것이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주식 1: 미국 + 한국 - 40%
TIGER 미국S&P500 선물(H)
https://www.tigeretf.com/ko/product/search/detail/index.do?ksdFund=KR7143850006
Kodex 200
주식 2: 선진국 + 신흥국
Kodex 선진국MSCI World
https://m.samsungfund.com/etf/product/view.do?id=2ETF68
ARIRANG 신흥국MSCI(합성 H)
http://www.arirangetf.com/html/etf/etf_prod.jsp?fund_cd=006285&prod_cd=WORLD
● 채권: 미국중기채, 미국장기채 - 40%
TIGER 미국채10년선물 - 305080 - 304660
https://www.tigeretf.com/ko/product/search/detail/index.do?ksdFund=KR7305080004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https://m.samsungfund.com/etf/product/view.do?id=2ETFAA
● 원자재: 금, 원유, 산업금속, 농산물 - 20%
Kodex 골드선물(H) - 132030
Kodex WTI원유선물(H) - 261220
https://m.samsungfund.com/etf/product/view.do?id=2ETF72
TIGER 금속선물(H) - 139310
TIGER 농산물선물Enhanced(H) - 137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