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도, 매수 세력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는 ADR (Advance Decline Ratio) 지표 보는곳 > 투자심리
투자심리

매도, 매수 세력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는 ADR (Advance Decline Ratio) 지표 보는곳

조회 79회 댓글 0건

이 지표는 주식시장에서 20일 거래 동안 상승 종목 합해 하락종목 누계로 나눈 것을 백분율로 표시해 주식시장 내의 매수,매도 세력의 크기를 알 수 있는 지표로 쓰고 있다. 이 ADR 지표가 100%인 경우는 상승종목수와 하락종목수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120% 이상이면 과열권, 75% 이하면 바닥권으로 판단합니다.


즉, 과열권이면 욕심을 버리고 바닥권이면 욕심을 낼때 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것 말고 다른 지표도 같이 보면 더 확실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나의 상태를 보는데 있어 외부에서 멀리 바라보는것이 중요합니다.

나 밖에 모르는 사람은 다른 경우를 보지 못해서 입니다.


7170d21e718d79752aca7656557c7980_1710620343_668.png
● ADR 단점

상승,하락의 종목수로 계산이 되는 것이 단점 입니다.

미국의 M7 처럼 상위 종목이 이끌거나 하면 종합지수와 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조지표는 한가지만 봐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위 코스피만 봐도 2700 찍은게 3월 14일? 이던가요. 

위에 80% 아래 끝이 보이는것이 3월 15일 입니다. 주가 고점과 맞지 않죠. 

이건 저 PBR 쪽 끌어 올려서 일듯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전체 시장의 분위기는 알 수 있다는 것이 ADR 입니다.


 

--- 2024.03.17 ---

현재 CNN의 공포와 탐욕은 아직도 탐욕의 수준에 있습니다.

VIX 지수도 신경쓸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현재 75% 아래라고 해도 더 기다려야 할듯 합니다.

이 시장에선 절제가 가장 큰 능력중 하나 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하락추세라고 한다면 ADR 기준 60% 대 까지는 생각해야 겠습니다.

(미국 증권사 연초 전망이 현재 다 틀렸습니다. - 과열을 생각해볼 수 있다)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구글플러스로 공유
전체 6건 1 페이지
  • profile_image 개별 주식은 기술적분석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자금을 가지고 있는쪽에서 기술적분석에 맞게 조정이 가능하다는 말들이 있지요.여기선 그렇게 하기 힘든 전체 지수에 대한 차트 입니다.나무를 잘 보는것도 중요하지만 전체 흐름을 보는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전체 숲이 울창하고 기름져야 나무도 튼튼한 법입니다.교과서 같은 흑삼병은 장대음봉 형태로 생겼지만 실제 챠트는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이걸 내가 흑삼병으로 보고 하락 추세로 될것인지는 여러가지 상…
  • profile_image 오래되신 분들중 기록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자신이 잘못했던것 실수 있던것 알고 있었는데 체크하지 못해 생긴 문제등...내가 보통사람과 같은 마음의 방향인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기록을 통해서 내가 생각했던것과 다른 결과가 있는 경우 적어 두시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위 날짜에 설문한것에 대한것입니다.보통 사람들은 현재를 기준으로 미래를 판단하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가끔 이런 설문들이 있습니다. 그때 내가 생각했던 마음과 결과를 비…
  • profile_image CNN의 공포와 탐욕 지수(Fear and Greed Index)는 투자자들의 감정 상태를 측정하는 지표로, 공포와 탐욕이라는 두 가지 강력한 감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지표는 0부터 100까지의 범위로 표시되며, 낮은 수치는 '공포'를, 높은 수치는 '탐욕'을 나타냅니다.이 지표가 '공포'를 나타낼 때, 즉 수치가 낮을 때는 투자자들이 불안감을 느끼고 주식을 팔기 시작하는 시기를 의미하며, 이는 종종 주식 시장이 과도하게 팔린 상황을 나타냅…
  • profile_image 사람이든 기계든 입력대한 것에 대한 출력이 있습니다.중간의 장치에서 출력할때 필터링을 할 수 있고 입력할때도 필터링 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알고 있느냐는 나의 지식과 심리에 영향을 미치고 그 다음에 들어오는 입력값에 대한 영향을 또 미치게 됩니다.어떻게 학습이 되었느냐는 나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투자에션 이런 것을 배제하라고 하지만 기계처럼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양한것을 알고 있…
  • profile_image 한국은행에서 포털사이트등에서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심리지수 입니다.김역익 교수님의 말에 의하면 유용한 자료라고 합니다. 현재는 심험적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는데 ETF 투자에는 참고할 수 있는지 별도 확인은 필요 하겠습니다.한국은행에서 제공하는 뉴스 심리지수를 보는 위치를 찾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려 보는곳에 대한 정보인데 리뉴얼되거나 개편이 되면 위치는 달라 질 수 있습니다.1) 한국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https://www.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