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들의 감정 상태를 측정하는 지표(CNN 공포와 탐욕) > 투자심리
투자심리

투자자들의 감정 상태를 측정하는 지표(CNN 공포와 탐욕)

조회 107회 댓글 0건

CNN의 공포와 탐욕 지수(Fear and Greed Index)는 투자자들의 감정 상태를 측정하는 지표로, 공포와 탐욕이라는 두 가지 강력한 감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지표는 0부터 100까지의 범위로 표시되며, 

낮은 수치는 '공포'를, 높은 수치는 '탐욕'을 나타냅니다.


이 지표가 '공포'를 나타낼 때, 즉 수치가 낮을 때는 투자자들이 불안감을 느끼고 주식을 팔기 시작하는 시기를 의미하며, 이는 종종 주식 시장이 과도하게 팔린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대체로 매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지표가 '탐욕'을 나타낼 때, 즉 수치가 높을 때는 투자자들이 자신감을 갖고 주식을 사기 시작하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이는 종종 주식 시장이 과열된 상황을 나타내며, 이런 상황에서는 매도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CNN의 공포와 탐욕 지수는 7가지의 다른 지표를 통합하여 계산됩니다. 

안전 주식과 투자 수익률, 주식 가격 변동성, 고저가 분산, 주식 가격 강도, 주식 가격 폭, 시장 모멘텀, 시장 볼륨. 이러한 지표들이 투자자들의 감정 상태를 반영하여 시장의 현재 상황을 진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a431b4e617b1cc09be8a09a9296fb78_1699613072_2214.png
 

위 사진을 가져온 것은 실제 저점과 공포지수의 최저점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만 가지고 무조건 최저점 이라고 판단하면 약간의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과론적으로 11월은 1년중 가장 좋은달중 하나로서 더 내려가지 않고 오르기 시작 했습니다.)


그래도 이런 지표가 좋은것은 확실히 80이상 가면 내려갈것 생각하고 있는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내겨갈때는 올라 갈때나 급격합니다.


이 그래프는 예전에 있던 사이트인데 프로그램은 그냥 돌아 가나 봅니다.

그렇기에 현재 cnn 사이트에서 보는것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점수를 산정하는 방식은 달라 질 수 있다 입니다.



챠트이든 이런 그래프 이든 저점으로 생각되는 수치가 나왔을 때 그 다음이 어떨지 예측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낮은 수치가 나왔으니 이제 오르겠지 하면 세상이 재미 없어 질 수 있습니다. 아니면 최소한 이렇게 나오면 대응을 이렇게 하겠다 라는 시나리오 정도는 있어야 세상이 재미 있어 집니다.


실시간으로 보여지는 이미지 주소는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12월에 오른것은 바이든 지지율이 떨어서 파월의 발언과 관련이 있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본래 떨어지는 것이 정상? 일 수 있다는 것을 감안 할 수 있겠지만 항상 결과로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오른 해도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1월 중순 이후로 또는 1월 이후로 좋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아 졌습니다.

현재 탐욕 구간인것과 계절적으로 좋지 않은것과 절묘하게 겹칩니다. 최소 30 ~ 50%는 현금화 시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금도 종목으로 구분 한지는 오래 되었습니다.



-----

예전에 보던 주소는 이제 더이상 서비스 하지 않고 없어 졌습니다.

그렇기에 아래 링크를 최신것으로 다시 걸었는데요. 과거것과 같이 보려면 timeline 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한없이 올라가는 산은 없듯이. 2024년 현재 2월 시점에서 3월에 40까지는 내려 갔다가 다시 올라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통령 선거가 있는 미국이라고 해도 1월 부터 계속 오를 순 있으면 좋겠지만 그럴까요?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구글플러스로 공유
전체 6건 1 페이지
  • profile_image 개별 주식은 기술적분석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자금을 가지고 있는쪽에서 기술적분석에 맞게 조정이 가능하다는 말들이 있지요.여기선 그렇게 하기 힘든 전체 지수에 대한 차트 입니다.나무를 잘 보는것도 중요하지만 전체 흐름을 보는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전체 숲이 울창하고 기름져야 나무도 튼튼한 법입니다.교과서 같은 흑삼병은 장대음봉 형태로 생겼지만 실제 챠트는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이걸 내가 흑삼병으로 보고 하락 추세로 될것인지는 여러가지 상…
  • profile_image 오래되신 분들중 기록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자신이 잘못했던것 실수 있던것 알고 있었는데 체크하지 못해 생긴 문제등...내가 보통사람과 같은 마음의 방향인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기록을 통해서 내가 생각했던것과 다른 결과가 있는 경우 적어 두시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위 날짜에 설문한것에 대한것입니다.보통 사람들은 현재를 기준으로 미래를 판단하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가끔 이런 설문들이 있습니다. 그때 내가 생각했던 마음과 결과를 비…
  • profile_image 이 지표는 주식시장에서 20일 거래 동안 상승 종목 합해 하락종목 누계로 나눈 것을 백분율로 표시해 주식시장 내의 매수,매도 세력의 크기를 알 수 있는 지표로 쓰고 있다. 이 ADR 지표가 100%인 경우는 상승종목수와 하락종목수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120% 이상이면 과열권, 75% 이하면 바닥권으로 판단합니다.즉, 과열권이면 욕심을 버리고 바닥권이면 욕심을 낼때 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것 말고 다른 지표도 같이 보면 더 확…
  • profile_image 사람이든 기계든 입력대한 것에 대한 출력이 있습니다.중간의 장치에서 출력할때 필터링을 할 수 있고 입력할때도 필터링 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알고 있느냐는 나의 지식과 심리에 영향을 미치고 그 다음에 들어오는 입력값에 대한 영향을 또 미치게 됩니다.어떻게 학습이 되었느냐는 나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투자에션 이런 것을 배제하라고 하지만 기계처럼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양한것을 알고 있…
  • profile_image 한국은행에서 포털사이트등에서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심리지수 입니다.김역익 교수님의 말에 의하면 유용한 자료라고 합니다. 현재는 심험적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는데 ETF 투자에는 참고할 수 있는지 별도 확인은 필요 하겠습니다.한국은행에서 제공하는 뉴스 심리지수를 보는 위치를 찾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려 보는곳에 대한 정보인데 리뉴얼되거나 개편이 되면 위치는 달라 질 수 있습니다.1) 한국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https://www.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