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의 투자를 따라 하는 래밍효과 > 투자심리
투자심리

다른 사람의 투자를 따라 하는 래밍효과

조회 57회 댓글 0건

주식만 해당하는것은 아니라 부동산, 코인 시장도 크게 다르지 않을것이며 누가 뭘 사서 얼마 벌었다는 소문이 점점 커지면서 더 사줄 사람이 없을 때 까지 지속됩니다.

왜? 무엇 때문에 돈을 벌게 되었는지 확인해 봐야 하는데 사람의 특성상 여러사람이 토론하고 회의를 하면 덜한데 혼자 생각하면 이 문제는 더 크게 됩니다.

위에 덜 하다는 것을 명심하세요.(케네디 대통령은 왜? 장관인 동생에게 넌 앞으로 무조건 반대만 해 라고 했을까요?)


주식투자에서 '래밍효과(Lemming Effect)'는 투자자들이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무비판적으로 따라 하는 현상을 말하며

주로 시장에서의 대중적인 행동이나 트렌드를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이죠. 이 현상은 주로 투자자들 사이의 집단적인 심리에 의해 발생하며, 주가의 급격한 상승 또는 하락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d8ec85304b27b9a10d536c57a4c54885_1714993876_4811.png
 


● 래밍효과의 주식 시장 사례


▷ 닷컴 버블 (1999-2000)

1990년대 후반, 투자자들이 인터넷 관련 주식에 대한 과도한 낙관으로 주식을 맹목적으로 구매하여 거품을 형성했습니다. 결국, 이 거품은 터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


▷ 2008 금융위기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가 폭발하기 전, 많은 투자자들이 부동산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을 기대하며 과도하게 부동산 관련 금융상품에 투자했습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이어졌습니다.


▷ 비트코인 투자 열풍 (2017)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투자자들 사이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맹목적으로 암호화폐 투자에 뛰어들었습니다. 이는 나중에 큰 조정을 겪었습니다. 그래도 이건 현재는 다시 올라서 다행 입니다.


▷ 게임스톱 주식 거래 (2021)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Reddit의 한 그룹이 주식을 집단 매수하여 주가를 인위적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이 사례는 특히 소매 투자자들의 집단적 행동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됩니다.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구글플러스로 공유
전체 8건 1 페이지
  • profile_image CNN의 공포와 탐욕 같은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이것은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어본것에 대한 차이인데 은근 괜찮은것중 하나 입니다.-20% 까지 내려가면 은근 바닥 가능성을 높게 보면 됩니다. 
  • profile_image 개별 주식은 기술적분석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자금을 가지고 있는쪽에서 기술적분석에 맞게 조정이 가능하다는 말들이 있지요.여기선 그렇게 하기 힘든 전체 지수에 대한 차트 입니다.나무를 잘 보는것도 중요하지만 전체 흐름을 보는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전체 숲이 울창하고 기름져야 나무도 튼튼한 법입니다.교과서 같은 흑삼병은 장대음봉 형태로 생겼지만 실제 챠트는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이걸 내가 흑삼병으로 보고 하락 추세로 될것인지는 여러가지 상…
  • profile_image 오래되신 분들중 기록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자신이 잘못했던것 실수 있던것 알고 있었는데 체크하지 못해 생긴 문제등...내가 보통사람과 같은 마음의 방향인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기록을 통해서 내가 생각했던것과 다른 결과가 있는 경우 적어 두시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위 날짜에 설문한것에 대한것입니다.보통 사람들은 현재를 기준으로 미래를 판단하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가끔 이런 설문들이 있습니다. 그때 내가 생각했던 마음과 결과를 비…
  • profile_image 이 지표는 주식시장에서 20일 거래 동안 상승 종목 합해 하락종목 누계로 나눈 것을 백분율로 표시해 주식시장 내의 매수,매도 세력의 크기를 알 수 있는 지표로 쓰고 있다. 이 ADR 지표가 100%인 경우는 상승종목수와 하락종목수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120% 이상이면 과열권, 75% 이하면 바닥권으로 판단합니다.즉, 과열권이면 욕심을 버리고 바닥권이면 욕심을 낼때 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것 말고 다른 지표도 같이 보면 더 확…
  • profile_image CNN의 공포와 탐욕 지수(Fear and Greed Index)는 투자자들의 감정 상태를 측정하는 지표로, 공포와 탐욕이라는 두 가지 강력한 감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지표는 0부터 100까지의 범위로 표시되며, 낮은 수치는 '공포'를, 높은 수치는 '탐욕'을 나타냅니다.이 지표가 '공포'를 나타낼 때, 즉 수치가 낮을 때는 투자자들이 불안감을 느끼고 주식을 팔기 시작하는 시기를 의미하며, 이는 종종 주식 시장이 과도하게 팔린 상황을 나타냅…
  • profile_image 사람이든 기계든 입력대한 것에 대한 출력이 있습니다.중간의 장치에서 출력할때 필터링을 할 수 있고 입력할때도 필터링 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알고 있느냐는 나의 지식과 심리에 영향을 미치고 그 다음에 들어오는 입력값에 대한 영향을 또 미치게 됩니다.어떻게 학습이 되었느냐는 나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투자에션 이런 것을 배제하라고 하지만 기계처럼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양한것을 알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