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 이노디비 튜닝 포인트 관련된것 > 리눅스서버
리눅스서버

MySQL 이노디비 튜닝 포인트 관련된것

조회 48회 댓글 0건

● innodb_buffer_pool_chunk_size

기본값은 128M 이며 버풀 사이즈를 결정하는데 역활을 한다.

코어수가 적다면 이 값을 늘려서 버퍼풀의 크기를 늘려 줘야 한다는 논리가 발생 한다.

예를 들면 4G 인경우 코어가 1개 이면 - 인스턴스는 2개로 설정이 된다.

이것을 512M로 잡으면 버퍼풀의 크기는 1G가 된다. - 1G로 잡으면 버퍼풀의 크기는 2G


● innodb_buffer_pool_size

- 디스크 액세스를 줄이기 위한 캐쉬 역활. 로그파일 기록 순서 조정 역활

- 비어 있는 메모리의 60% 정도를 할당 하는것을 권장 한다.

- 메모리가 크게 할당 되어 있다면 인메모리 처럼 이노디비가 작동 한다.

- 색인 처리가 잘 되었는데 슬로우 쿼리가 있다면 이 버퍼풀 크기를 확인해 보는게 좋다.

- 참고할것은

innodb_buffer_pool_size = innodb-buffer-pool-instances * innodb_buffer_pool_chunk_size 

이와 같지 않게 구성한다면 버퍼 풀 크기는 자동으로 innodb-buffer-pool-instances * innodb_buffer_pool_chunk_size와 

같거 조정이 되거나 시스템에 의해 자동 적용 된다.

즉, 코어수가 적다면 인스턴수 지정 수치가 작아지므로 청크사이즈 값을 늘려 한다는 것이 된다.


● innodb_log_file_size

- 버퍼풀의 25%가 적당 하다. 즉, 버퍼풀의 사이즈가 2G 이면 이건 512 정도가 적당 하다는 것이다. 

- 여기서 무조건 25% 설정이 아니라. 256M 이상 크게 되면 충돌 발생시 복구 하는데 오래걸린다고 최대값을 256M로 하는것을 권장 한다. 

- 최신의 것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음. 용량이 컷던것 같던데...

- mysqld를 완전히 종료 한 후에는 ib_logfile이 불필요합니다.


● innodb_flush_method

IO 성능 저하를 감안하면까지 O_DIRECT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더블버퍼링을 막아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쓰기 위함이다. 쓰기 속도가 느려진다.


● innodb_io_capacity

기본값은 200인데 이것은 1.5K 디시크나 SSD를 말하는것이다. 7200rpm의 디스크는 100으로 맞추는게 맞다.


● innodb_online_alter_log_max_size

이 변수는 online ddl 작업중에 사용되는 임시 로그파일들의 최대 크기를 지정하는 것으로 이 로그파일에는 online ddl 중에 dml 조작의 데이터가 저장된다. 임시 로그파일은 필요에 따라 innodb_sort_buffer_size 값으로 필요에 따라 최대 innodb_online_alter_log_max_size 만큼 확장한다. 만약 임시 로그파일이 최대 크기를 초과한 경우 alter는 중단되고 커밋되지 않는 dml 작업은 모두 롤백된다. 최대 크기의 값을 늘리면 online ddl 동안에 더 많은 dml을 처리할 수 있지만 online ddl 은 그 만큼 늦어지게 될 것이다.


● innodb_buffer_pool_instances

- 권장설정은 코어수 * 2 설정 하지 않으면 기본값은 8 이다. 즉 적은 코어이면 반드시 설정 해야 한다.

- 수치가 클 수록 트랜젝션간의 락 경쟁을 줄일 수 있다.


● innodb_page_cleaners

기본값은 4이고 최대값은 64 이지만 innodb_buffer_pool_instances 값보다는 크게 지정하지 못하고 이 값과 같게 된다. 리얼타임으로 변경이 안되며 my.cnf 에 설정된 값에 따라 서버 시작 할때 적용이 된다.


● innodb_page_size=16k

이것은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한다. 기본 16K 이면 충분


● 추가적인 튜닝 포인트

group_concat_max_len=1024000


● 소트 버퍼 (기본=256k)

sort_buffer_size=4024K


● innodb_log_files_in_group

트랜잭션 로그 파일 개수로  3개로 설정합니다.

    

● innodb_flush_log_at_trx_commit

서비스 정책에 따라 다르게 설정하겠지만, 저는 일반적으로 2값으로 세팅합니다.

- 0: 초당 1회씩 트랜잭션 로그 파일(innodb_log_file)에 기록

- 1: 트랜잭션 커밋 시 로그 파일과 데이터 파일에 기록

- 2: 트랜잭션 커밋 시 로그 파일에만 기록, 매초 데이터 파일에 기록

이중으로 쓰기 버퍼를 사용하는지 여부를 설정하는 변수로 활성화 시 innodb_doublewrite 공간에 기록 후 데이터 저장합니다. 저는 활성화합니다.


● sync_binlog

트랜잭션 커밋 시 바이너리 로그에 기록할 것인지에 관한 설정이며, 저는 비활성 처리합니다.


● innodb_doublewrite


■ 참고사이트

http://cloudrain21.com/mysql-innodb-basic-performance-tunning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구글플러스로 공유
전체 66건 1 페이지
  • profile_image 리눅스 랜카드(네트워크)의 데이터 트래픽의 전송 속도를 알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기본적으로 설치 되어 있는 ifstat와는 다른 것입니다.epel 리포티지에 들어 있어 있습니다.# ifstat 설치 방법yum -y install ifstat# ifstat 사용 방법[root@pabburi /root] /usr/bin/ifstat -abt  Time            lo                 eth0       HH:MM:SS   …
  • profile_image 간단하게 설정 하는 방법은 아래 설정 파일 최하단에 넣어 주면 됩니다./etc/security/limits.conf* - nofile  65535* - nproc  270336리눅스는 보통 서버용으로 많이 사용 하죠. 디비서버의 테이블 오픈수나 웹서버 운영할때 기본치 보다 높게 늘려 줘야 합니다.이런건 세월도 많이 변했는데 기본값좀 변경해 주지... cpu나 램이 얼마 이상이면 설치 할때 설정을 그에 맞게 좀 해주던지 ...확인은: ulimit…
  • profile_image 좀 특이한 현상인데 같은 설정으로 되어 있는 다른 서버는 잘 되는데 mysql> 프롬프트가 안떨어지는 특이한 현상입니다. 그래서 다른지 mysql 디비 들어가서 user 테이블 host, db 테이블 모두 확인 하였는데 다를것은 없습니다.아래와 같은 영문이 나왔었지요.mysql: [Warning] Using a password on the command line interface can be insecure.Reading table inf…
  • profile_image 미리 압축을 해 놓은 다음 웹서버에서 실시간 압축하는것이 아니라 파일을 바로 읽어서 클라이언트에 주고자 할 때 필요한 압축 입니다.gzip으로 brotli 보다 압축율은 약간 떨어지지만 속도는 훨씬 빠릅니다.리눅스에 기본으로 설치 되어 있는 gzip이 아니라 아래 사이트에서 최신 버전을 받도록 합니다.wget --no-check-certificate https://ftp.gnu.org/gnu/gzip/gzip-1.12.zip; 압축을 푼다음 아…
  • profile_image 간단하게 아래 명령을 내려 주면 됩니다.* 가상 메모리 개쉬 초기화 하는 방법/bin/sync; echo 3 > /proc/sys/vm/drop_caches; echo 0 > /proc/sys/vm/drop_caches그리고 스왑메모리 문제는 off -> on 해주면 되는데요.경우에 따라서 off 했을때 상당히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몇시간.!! 정말 입니다.
  • profile_image 파일의 내용을 확인하여 원하는 문자가 들어 있는 파일이 출력 됩니다.# 특정 문자 들어간 파일 찾기find /pabburi.co.kr/ \( -name "*.php" \) -exec grep -nl "찾을문자" {} \;   보통은 백그라운드로 돌려 놓습니다.
  • profile_image 슬레쉬는 디렉토리의 구분을 하는 역활이기 때문에 주소를 다시 만들어 줄때 설정이 없으면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그렇기 때문에 필요하면 옵션을 추가해 줘야 합니다.웹서버 주소재작성(rewrite)에서 슬레쉬 사용 되도록 적용시키는 방법.보통 카테고리명이나 특정키워드에서 슬레쉬를 사용하곤 합니다. AllowEncodedSlashes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