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압축 프로그램(zip, gz, bz2) > 리눅스서버
리눅스서버

리눅스 압축 프로그램(zip, gz, bz2)

조회 387회 댓글 0건

리눅스는 즉, 유닉스에선 오래전부터 사용하던 것은 tar.gz 입니다. 타르와 gzip이 합쳐진 형태 하지만 최근에는 zip파일도 쓰이고 7zip도 사용이 됩니다.

전 일반적으로 tar.gz만 사용하기 때문에 그리고 불편함도 없기 때문에 문제 되지 않는데 다른 곳에서 받은 파일을 풀어야 할 때는 문제가 됩니다.


간혹 있는것이 gz2 입니다. zip은 사실 리눅스에서 그리 흔하게 받아 사용하진 않습니다.

아래는 압축을 풀때 사용하기 위해서 간단히 정리해 두었습니다.


* zip 파일 압축을 풀어주기

unzip 압축파일.zip -d 결과폴더


* 리눅스에 zip 설치 하기

yum search zip

yum -y install zip

yum -y install unzip


* 우분투에서 zip 설치

sudo apt-get install zip unzip


* bz2 압축 해제

이건 많이 사용되 zip이나 gzip보다 압축율이 좋지만 약간 느린점이 단점이다.

압축은 bzip2   으로하고 풀기는 bunzip2로 한다. 

bunzip2 p7zip_9.04_x86_linux_bin.tar.bz2 


970647bcdd7d460979d1bfb9205e94da_1685347090_2798.png
 

* gzip

압축하면 .gz 확장자가 생긴다. 이것은 압축만 하고 묶는것은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묶어 주는 tar와 같이 사용한다.

보통 다음과 같이 압축을 한다. 


tar cvf - 압축할파일 | gzip -9 > 결과파일.tar.gz

tar cvf - 압축할파일 | gzip -9 > 결과파일.tgz


풀때는 보통 다음과 같이 한다. z 옵션을 넣어 주면 gzip으로 풀기 까지 한다.

tar cvfz 압축파일.tgz


gzip로 압축된 파일을 풀어주기만 하는 방법은

gzip -d 압축파일.gz 하면 된다.


---------------------------------------------------------


타르의 경우는 아래 처럼 하는데 윈도우 사용자는 잘 모르는 형태이기 때문에 집파일로 압축을 해주는 것이 좋다. 

타르+gzip의 예 이다: tar cvzf - 압축파일명.tar.gz  test/*

타르(tar)은 묶는 기능만 있으며 압축은 gzip이 하는 것이다. 위에서 z 부분이 gzip을 사용 하는 것임.


리눅스 zip 압축 하위폴더

zip -r test.zip zip/


파일이나 폴더 압축 하위까지 하려면 -r 주는 것이 좋다.

zip 압축할파일명.zip 압축할파일1 압축할파일2 압축할폴더/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구글플러스로 공유
전체 163건 1 페이지
  • profile_image MySQL에서 트리거(trigger)는 특정 테이블에 대해 INSERT UPDATE DELETE와 같은 DML(데이터 조작 언어) 작업이 수행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시저입니다. 트리거는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거나 로깅 감사 등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트리거는 데이터베이스가 특정 조건에 반응하여 자동으로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할 때 유용합니다.▷ 트리거의 주요 특징- 자동 실행: 트리거는 관련 테이블에 특정 DML 작업이 수행될…
  • profile_image 왜래키는 잘 쓰면 보약이고 잘못하면 관련된 테이블 모두 확인 하느라 부하가 심해진다.그래서 무조건 쓰지 못하게 하는곳도 있는 실정이다. 사실 우리가 그런부분이 있다.사이트의 부하가 많지 않다면 사용하는것을 권장 하는데 문제가 될일이 별로 없기 때문에 그렇다. 외래키는 두 테이블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데 사용 되는 것으로 보통 부모 테이블과 자식 테이블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데에 사용됩니다.1. 관계 정의  외래키는 부모 테이블의 기본 키(pri…
  • profile_image 리눅스에서 OpenSSL을 사용해 생성한 사설 인증서의 유효 기간을 확인하려면 터미널에서 OpenSSL 명령어를 사용 하면 된다.아래 openssl 명령어를 사용해 인증서의 유효 기간을 확인할 수 있다.openssl x509 -in [인증서 파일 경로] -noout -datesopenssl x509 -in mycert.pem -noout -datesopenssl x509 -in rootCA.crt -noout -datesopenssl x509 …
  • profile_image OpenSSL로 인증서 생성시 -days 36500 = 100년 옵션을 사용해서 유휴기간을 길게 준다. 우선 만료 되는 기간을 길게준 다음 후에 사용할 계획이 없으면 사용하지 않으면 되기 때문이다.지난것을 경고 무시하고 사용하는것 보다는 이편이 더 좋을것이다.아래는 간단하게 개인 인증서 생성하는 방법이며두번째 csr 생성할때 입력 해야 하는것이 잇는데 아래처럼 입력하면 되며 비밀번호는 넣지 않아도 된다.(비밀번호 넣으면 다음에 진행할때 같이 넣…
  • profile_image DKIM, SPF, 및 DMARC는 이메일을 보다 안전하게 하고, 스팸이나 피싱 공격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메일 인증 메커니즘들입니다.공통적으로 네임서버 설정을 해줘야 하는 것들이다.DKIM (DomainKeys Identified Mail)DKIM은 발신자의 도메인이 실제로 해당 이메일을 보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디지털 서명을 사용합니다.이메일 발송자는 이메일의 헤더에 디지털 서명을 추가하고, 이 서명은 발신자의 도메인에 공개적으로 …
  • profile_image 리눅스에서 디스크 사용량이 많은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서는 주로 du (Disk Usage)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du 명령어는 디렉토리나 파일이 사용하는 디스크 공간의 양을 확인할 때 사용됩니다. du 명령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 전체 사용량은 df 명령을 사용하지만 하위 디렉토리의 사용량을 보려면 du 명령을 사용 합니다. 운영하다 보면 어느곳에서 사용을 많이 하는지 알기 위해 은근히 많이 사용 되는 명령 입니다. 특정 디렉토리의 사용량을 확…
  • profile_image 디스크 I/O 부하를 많이 주는 프로그램 확인 디스크 I/O 부하를 많이 주는 프로그램을 찾으려면 iotop이라는 도구를 사용 하면 되며 이 도구는 각 프로세스의 I/O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높은 I/O 사용량을 가진 프로세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io를 보는데는 iostat 도 있고. vmstat 1 명령으로 CPU 부하와 같이 쓰기나 읽기가 어느정도 인지 보는 방법도 있는데 iotop을 사용하면 프로그램 까지 알…